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북을 찾아 표심을 다지기 위한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양당 지도부들은 같은 날 비슷한 시간대에 최고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전북에서의 주도권을 잡기위한 신경전은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더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27일 오전 10시 20분 정읍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박광온, 설훈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북지역 첨단산업 발전을 위한 입법·예산 지원을 공언했다.

먼저 이해찬 대표는 탄소소재법 개정안에 대해 정당 간 의견차이가 있었지만 당정협의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냈기 때문에 이번 정기국회 또는 1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첨단방사선 연구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개최한 것은 방사선 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미래 먹거리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오후 전주 국민연금공단 본사로 이동한 이해찬 대표는 민주당이 지향하는 국가균형발전 사업과 혁신도시 시즌2의 모범이라고 추켜세우면서 전주를 지역균형발전과 정책성공의 상징으로 도약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가 이날 방문한 지역은 4선에 도전하는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의 지역구로 야권 후보가 강한 지역으로 꼽힌다. 때문에 민주당 입장에서는 상대적인 열세로 분류되고 있는 이 곳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선 강력한 승부수를 던져야 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 지역은 정읍·고창 윤준병 지역위원장과 전주시 ‘병’ 선거구인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지역구이다.

이날 민주평화당도 전주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반격에 나섰다. 평화당은 이날 오전 9시 30분 전주 탄소융합기술원에서 ‘탄소법, 금융중심지 민주당이 걷어찼다’라는 내용을 골자로 최고위원회와 탄소법 통과 결의대회를 가졌다.

평화당은 최근 탄소법과 제3금융중심지 무산에 따른 민주당의 책임론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여권의 ‘전북 홀대론’을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올라간 탄소소재법을 여당 간사와 기획재정부 간부가 반대했다며 전북을 탄소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은 어디로 갔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전북을 탄소의 메카로 만들려면 당연히 탄소진흥원은 필수라며 내년 2월 국회에 다시 제의에 붙여서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또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보류된 점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부산을 9번 방문하는 등 정부·여당은 부산·경남에 올인하는 분위기라며 부산 눈치 보느라 전주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이날 평화당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탄소소재법 통과와 제3금융중심지 지정, 전주 특례시 지정, 예결소위 전북 의원 추가 등에 대해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