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전북을 찾아 탄소소재법의 조속한 통과를 약속한 반면,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탄소소재법 법사위 통과 무산에 대한 여당의 책임론을 제기했다.<관련기사 3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정읍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전북에 탄소진흥원을 설립해 탄소산업을 육성하는 내용의 탄소소재법 개정안과 관련, “이번 정기국회나 12월 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해 가능한 빨리 법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늦어진 이유는 정당간 견해가 서로 다르고 전북도와 다른 연구소와 중복됐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기획재정부가 반대했는데 당정협의를 통해 합의돼 가능한 빨리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평화당도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북도가 더 이상 푸대접을 받을 수는 없다며 여당인 민주당의 책임을 거론했다.

정동영 대표는 “지난주 탄소진흥원 설치를 골자로 한 탄소산업법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올라왔지만 기재부 차관보가 반대했다”며 “대통령이 전주를 탄소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기재부 핵심 간부가 와서 안 된다고 반대하면 이 정부는 어떻게 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탄소소재법이 정기국회에서는 무산됐으나 2월 국회에 다시 제의에 붙여서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며 “확실하게 탄소법에 대해 정부여당의 책임을 추궁하고, 전북도민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