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을 자제해 달라’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정부와 여당은 물론 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이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여권은 28일 선거 승리만을 위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도 모른 척한다며 나 원내대표가 최소한의 선을 넘은 것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국회혁신특위 회의에서 “당리당략을 위해 어떻게 국가 안보와 국민안전, 남북만이 아니라 전세계가 바라는 한반도 평화까지 위협할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매국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전날 저녁 해당 발언이 보도된 직후 청와대도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비난의 입장문을 냈다. 고민청 청와대 대변인은 “국민의 안위와 관련된 일조차도 ‘정쟁의 도구’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에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대한민국 국민이 맞는지 묻고 싶다. 역사의 죄인이 되고 싶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자신의 말을 거둬들이기 바란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야당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북미회담은 회담이고, 국가적으로 중요한 문제고, 총선은 총선인데 그걸 미국에다가 더군다나 그걸 고려해서 개최 여부를 판단해달라고 하는 건 말이 안된다”고 밝혔다.

반면 나 원내대표와 한국당은 의도적 사실 왜곡이라며 반발했다. 그러면서도 발언의 논란이 커지자 향후 파장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앞서 지난 27일 한 언론은 나 원내대표가 최근 방미 중 미국 측에 ‘내년 4월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을 열지 말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