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3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에 ‘광역 연계·협력 사업, 새만금, 인프라, 제3 금융중심지 조성’ 등 전북 대도약을 위한 다양한 내용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총론편(17개 시·도 26개 주요사업 중 전북 7개 반영)에는 ▲전라천년문화권 ▲남해안 광역 문화관광권 개발 ▲가야문화권 조성 ▲전북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첨단교통체계 구축(철도 포함) ▲동서 내륙간선도로 확충(동서3축 고속도로 등) ▲동서 내륙철도 확충(대구-광주, 김천-전주 내륙철도)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산업 및 교통망 구축 등이 포함됐다.
지역계획에서는 ▲섬진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노령산맥 휴양치유벨트 ▲지리산권 광역연계협력 등이 들어있다.
또, 새만금사업은 첨단산업·문화관광·국제협력이 어우러진 세계적인 명품도시,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지로 조성하며, 공공주도 매립,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하겠다는 목표를 명확히 했다.
단기적으로는 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한 산업생태계 변화를 도모하고, 더 나아가 스마트 수변도시 및 한·중 경제협력단지 조기 조성, 세계잼버리시설을 항구적 관광·레저·체육시설로 조성하는 내용이 담겼다.
중장기적으로는 신공항·항만 등 교통 인프라를 활용한 글로벌 자율무역의 중심지로 조성한다.
도 관계자는 “새만금 MP에는 규정되지 않은 새만금 사업의 완료시기를 ‘2040년 이내 2단계 사업 완료’로 명시됐다”면서 속도감 있는 새만금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내다 봤다.
그밖에 인프라 측면에서 익산 KTX역 중심의 유라시아 철도거·물류기지 건설, 서부내륙고속도로 전 구간 동시개통 검토 등이 포함됐고,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육성, 전북연구개발특구 고도화, 전북혁신도시를 제3의 금융중심지로 조성하는 내용 등이 반영됐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