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한 가축방역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5일 고창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야생조류 분변에서 지속적으로 AI항원이 검출되고 철새의 유입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방역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고창관내 철새도래지인 동림저수지는 인근 오리농가에서 2017년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된 바 있어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AI고위험 지역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하고 있는 곳으로 인근 오리농가 등 취약농가 12호 17만6000수를 11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사육제한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외부인 통제와 소독을 위해 통제초소 3개소를 운영하는 것 외에도 공동방제단 3개반을 운영해 매일 2회 이상 소독하고 살수차를 임차해 동림저수지 주변도로 소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관내 진·출입하는 축산차량과 운전자 소독을 위한 거점소독시설 2개소를 운영하고 가금농가의 자율방역을 위한 소독약 1.8t, 생석회 11t을 공급하는 등 농가 단위 소독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야생조류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의 중요한 원인으로 본격적인 철새도래시기에 바이러스 전파 위험성을 대비하여 긴장의 끈을 높지 않고 있다”며 “철새 분변과의 접촉을 피하는 등 예방을 위해 철새도래지 출입을 삼가 달라”고 당부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