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술 전주시의회의장
 
전주를 말하는 수식어 중‘천사의 도시’라는 말이 있다. 매년 연말이 되면 어김없이 나타나 기부금을 두고 사라지는‘얼굴 없는 천사’라는 각인 효과 때문이다. ‘얼굴 없는 천사’가 사람들의 많은 관심과 박수를 받는 것은‘낯냄’이 없어서다.
 대개 자신의 선행에 대해 감사나 칭찬의 말 정도는 기대하기 마련인데, 자신을 전혀 드러내지 않는‘얼굴 없는 천사’의 선행이 무려 19년간이나 지속되고 있다는 것은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따뜻해지는 일이다.
 수혜자에게 있어 가장 마음이 편안한 나눔은 남이 모르게 하는 도움일 것이다. 기부금이나 선물을 직접 전달함으로써 보내는 사람의 마음을 전할 수도 있겠지만, 받는 쪽의 미안함 또한 크다는 점에서‘낯냄’없는 도움이 우리의 마음에 깊은 잔향을 남기는 듯하다.
 천사의 도시 전주가 더욱 빛나는 이유는 이러한 미담을 계기로 더 많은 시민들이 이를 확대하고 공유하며 동참한다는 점에 있다.
 몇 달 전에는 노송동 천사마을 기부천사쉼터에서 전주시복지재단 전주사람의 첫 공식 모금활동인‘희망1004 기부릴레이’발대식이 있었다. 1004명의 전주시민이 10년 간 1004만원의 기부를 약정하여, 전주시의 복지향상을 위한 실천을 이어나가자는 릴레이 운동이다.
 또, 매월 1만 1004원을 기부하기로 약정한‘기부천사’가 SNS를 활용해 3일 안에 3명의 기부천사를 추천하는 특별한 도전이라는 의미를 가진‘삼삼한 챌린지’라는 캠페인도 첫 걸음을 뗐다.
 그 뿐만 아니라, 지역 내 6개동의 주민들이 함께 모여‘얼굴 없는 천사’의 나눔 정신을 실천하고 기부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축제인 ‘천년전주 천년사랑 축제’가 올해 아홉 번째로 열려 사랑이 사랑으로 전해지는 따뜻한 기적을 보여주기도 했다.
 전주는 이러한 지역 분위기를 바탕으로 결식아동과 복지사각지대를 위한 엄마의 밥상, 동네복지 정책을 훌륭하게 구현해내며 지역사회의 약자를 보호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문화를 적극적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봉사를 실천하고 끈끈한 연대를 바탕으로 한 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렇듯 나눔과 사랑이 넘치는 천사도시 전주이기에, 지난 수년 간 놀라운 발전과 성장을 이룩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논어(論語) 공야장(公冶長) 편에 자로와 공자의 문답이 있다.
 자로가 공자에게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물었는데 공자가 답하기를,
 “노인들을 편안하게 해주고, 벗들에게 믿을 수 있게 해주고, 젊은이들을 잘 품어주고 싶다”고 하였다. 공자는 공동체 안에서 어떤 삶을 살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이야기했던 것이다.
 서양에도 메가케로스라는 사슴 이야기가 전해온다.
 크고 아름다운 뿔을 최고의 자랑으로 여기며 살아온 메가케로스는 그 뿔이 날이 갈수록 커져서 자신의 몸을 지탱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결국 뿔의 무게를 못 이기며 번식에 실패했고, 화려한 뿔로 인해 다른 짐승들에게 잡아 먹혀 종족을 퍼뜨리기도 전에 지구상에서 사라졌다.
 끝이 없는 자부심과 자랑은 자신을 갉아먹고, 나눔이 없는 인생은 커지면 커질수록 그 자체의 중압감으로 붕괴되기 마련이다. 하루가 다르게 매서워지는 찬바람 속에서, 천사의 시작은 한 사람의 사랑이었지만 66만 전주시민의 사랑과 나눔으로 더불어 잘사는 따뜻한 전주가 되길 소망해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