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한다.

올해 한일중 정상회의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개최된다고 청와대는 1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방중 기간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및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별도 양자 회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베 총리와의 한일 양장 정상회담이 성사될 경우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문제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또 중국 시 주석과의 회담이 이뤄지면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대북 설득 등 협력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및 아베 일본 총리대신과 3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을 중점 협의하는 한편 동북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3국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고 대변인은 “한중일 3국 협력체제 20주년을 맞는 만큼 이번 정상회의에서 3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건설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