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직 부지 시민공론화위원회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한 추가경쟁예산이 전주시의회 상임위 통과로 첫 단추를 꿰면서 개발 국면이 새로운 양상을 맞았다.

시민공론화위원회를 통해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한 시민들의 생각을 청취하고, 희망하는 미래상에 대해 머리를 맞대겠다는 것이 전주시 구상이다.

효자동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대한방직 부지는 전주 마지막 노른자 땅으로 부상, 활용 방안을 놓고 지역의 이목이 집중됐다.

과거 한양컨소시엄, 부영그룹 등이 개발에 나섰으나 시가 공업·농업용지에서 상업·주거용지로의 용지전환을 놓고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이들 기업은 사업을 철회했다. 이들 기업의 사업 철회로 대한방직 부지는 도심 흉물로 전락했다.

(주)자광은 2017년 10월 2조5000억원 규모의 개발 계획을 내놓으며, 1980억원에 도유지 일부와 시유지로 구성된 해당 부지를 매입했다.

계획안은 23만565㎡ 부지에 세계 7위에 해당하는 143층(430m) 높이 익스트림 타워를 비롯해 공동주택 3000세대, 복합쇼핑몰, 호텔, 문화시설 등을 건립하겠다는 내용이다.

개발 계획과 함께 도로와 공원 등 공공용지를 조성해 시에 기부 채납하고, 전주시가 외곽에 건립하는 750억원 상당 야구장과 육상장 등 공공시설도 대신 건립하겠다는 제안도 내놓았다.

반면 시는 (주)자광의 제안에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해왔다. 도시기본계획에 부합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여론 역시 둘로 갈라져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지방세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개발 찬성 측과 난개발, 용도변경에 따른 개발이익 등을 우려한 개발 반대 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는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공론화위원회는 개발과 보존, 특혜 등 그간의 논란에 대해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를 통해 시는 △사회적 갈등 최소화 △토지소유자에 대한 특혜 논란 차단 △투명한 시정운영을 통한 행정 신뢰 향상 △시민들이 직접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시는 이달 중으로 전문가와 시민단체, 언론, 시의원,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가칭 ‘시민공론화를 위한 사전준비위원회’를 출범해 공론화위원회의 방식과 의제, 구성, 운영기간 등을 폭넓게 검토한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시의 정책결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주의 방식을 실현하고자 공론화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라며 “대한방직 부지에 대한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과의 소통과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공론화위원회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