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6일 강력한 부동산 안정종합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통령 비서실과 안보실의 비서관급 이상 고위 공직자들이 적극적으로 정책에 동참해 줄 것을 권고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노영민 비서실장은 청와대 고위공직자들의 솔선수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실장은 이날 별도의 수석비서관급 회의를 주재하고 “수도권 안에 2채 이상 집을 보유한 청와대 고위공직자들은 불가피한 사유가 없다면 빠른 시일 안에 1채를 제외한 나머지를 처분하라”고 권고성 지시를 내렸다.

권고 해당 지역은 서울 강남 3구를 포함한 투기과열지구 내 부동산을 2채 이상 보유한 경우에 해당한다.

이 같은 권고는 정부가 부동산 안정대책을 만들어 발표하는 상황에서 청와대 참모들이 솔선수범해 정책의 설득력과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보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1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문재인정부 청와대 비서실에 근무한 전·현직 공직자를 대상으로 부동산 가격변동을 조사한 결과에서 대통령 참모들의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노 실장의 권고는) 일부 경실련의 조사결과도 일부 수용했다”면서 “중요한 것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부응해 부동산 가격 안정화에 실효성을 높이는 차원의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고위공직자 재산신고 기준으로 강남 3구 등 투기과열지구에 두 채 이상 부동산을 보유한 참모는 11명인 것으로 파악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담보대출 LTV(담보인정비율) 조정 및 주택담보대출의 실수요 요건 강화, 전세대출보증 규제 강화, 종합부동산세 세율 인상 등 금융, 세제, 청약을 총망라한 강력한 부동산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