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내년에는 정부의 경제정책이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자리의 질을 높이고 40대와 제조업의 고용부진을 벗어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해 12월에 이어 1년 만에 열린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아직 성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이 많다.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을 드려야 한다“며 ”단 하나의 일자리, 단 한 건의 투자라도 더 만들 수 있다면 정부는 뭐든 다 할 수 있다는 각오로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집권 4년 차를 맞는 내년 경제정책의 목표를 다수의 국민이 체감하는 데 두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신규벤처 투자 최고치 경신, 소득분배 개선과 취업·고용·실업 3대 고용지표 회복세를 보이는 등의 경제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40대와 제조업 분야의 고용 부진 개선에 역점을 둘 것을 당부했다. 또 자영업고 소상공인 관련 정책, 제2 벤처 붐을 위한 투자와 규제 혁신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노동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도 했다.

'포용이 혁신의 기반'이란 점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역대 최대 512조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이 포용과 혁신의 기조 아래 운용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신산업 혁신 예산과 민생·복지 등 포용예산이 경제가 더 역동적이고 따뜻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산업 변화는 일자리 변화를, 일자리 변화는 새로운 산업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며 "산적한 도전과제를 돌파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협력과 상생뿐"이라고 강조했다.

그 성과로 군산 등 지역상생형 일자리 확산과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통한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자립화·수입 다변화를 꼽았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정책 방향을 세부적으로 구체화하는 게 필요하다"며 "계획에서 그치는 게 아닌 실행을 통한 성과 창출이 되도록 경제부처와 경제주체들이 모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보고했다. 경제 관련부처 장관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주영 한국노통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