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성장을 견인할 대표사업 30건을 확정하고 총선공약대표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치러지는 21대 총선에 나설 후보들은 물론 각 정당 차원의 지역개발 공약에도 이를 적극 반영,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전북경제생태계가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확실한 기반을 구축하고 도민자존감을 회복시킬 수 있는 사업들을 담았다고 한다. 탄소융복합소재 경쟁력강화, 친환경자동차산업, 금융 산업 육성 등 산업경제분야는 물론 국가식품클러스터 글로벌 거점화를 포함하는 농업분야, 전북자존회복 역사프로젝트 추진을 포함한 문화·관광분야, 새만금활성화와 동부권개발을 핵심으로 한 지역개발 사업들도 포함했다. 전북 몫 찾기를 통해 함께 누리는 보건복지 사업들도 눈에 띤다.
전북도 대표사업 10건, 시군사업 20건을 확정한 것으로 도는 지난 4월부터 전북연구원과 함께 별도의 팀을 꾸려 사업을 검토해 왔다. 지역 현안으로 꾸준히 추진돼왔던 사업들도 있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와 배려가 필요한 사업들이 적지 않단 점에서 총선공약 실현을 위해 적지 않은 부담을 가져야할 부분도 많아 보인다.
그동안 선출직에 나선 후보들의 약속은 거창했다. 실현가능성 없이 무늬만 화려한 공약들이 난무하고 당선이 되면 언제 무슨 공약을 내걸었는지 조차 희미해진 상태에서 임기를 마치는 경우가 다반사였던 것이 과거 선거였다. 대통령선거 공약도 지켜지기 힘들만한 거창한 사업들이 국회의원선거에서 내가 하겠다는 약속이 되는가 하면 아예 실현가능성조차 없는 허언으로 비웃음을 사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공약은 그저 유세용이고 유권자들 역시 공약담긴 선거공보조차 제대로 읽지 않고 지연이나 혈연, 학연, 정당보고 투표하는 묻지 마 투표로 일관했던 것 역시 이 같은 빈말이 통용되면서 되면 좋고 아니면 마는 말잔치 상황을 만든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최근 선출직 공직자들이 선거기간 중 내세운 공약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들의 검증이 이뤄지고 지역 주민 의식 역시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 가능성에 대한 판단기준은 정확해 졌고 능력 평가에 대한 잣대도 예리해 지고 있다. 도가 제시한 공약을 실천해 낼 능력과 진실성을 가졌는지를 가려내는 과제가 유권자들에게 주어졌지만 성숙한 의식은 긍정적 결과를 낳게 할 만큼은 됐다. 오랜 시간 지자체가 준비했지만 자질 없는 당선자가 나온다면 결과는 뻔하다. 일할 수 있는 능력 갖춘 인물을 제대로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