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올 초 지역 경제생태계의 근본적 전환을 통한 미래 발전 초석을 다진다는 의미에서 도정 제1목표를 ‘체질전환’으로 정하고 도정 역량을 총동원했다. 그리고 1년을 맞은 지금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성과는 있었고 충분한 가능성도 확인했다는 자평을 내놨다. 
지역경제를 위기에 몰아넣고 군산경제를 파탄 낸 한국 GM공장폐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이란 최악의 2대 악재를 어렵지만 수습해 내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규제특구 지정, 새만금국제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통령의 탄소소재산업 국가전략산업 육성 약속 등은 전북미래산업의 긍정적 변화 가능성에 분명한 힘을 실어줬다. 대규모 지역 현안사업들의 지속적인 추진과 핵심추진 전략사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기틀 마련을 위해 7조 원대 내년도 국가예산도 확보 했다. 
하지만 큰 틀의 신 성장 산업추진을 위한 장기적 밑그림 그리기의 원만한 추진에 반해 당면한 지역 현안에 대한 완성도는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이견이 없을 것이란 제3금융 중심지 지정이 준비부족에 경쟁도시 견제의 벽을 넘지 못했고 이번 정기국회 통과가 예상됐던 지역 최대 현안중 하나인 국립공공의료대학법 제정도 현재 미제로 남았다. 탄소소재법 개정안 역시 국회통과가 지연된 상태다. 지자체의 허술한 대응도 문제지만 지만 가장 결정적인 힘을 모아줘야할 도내 정치권의 미온적인 대처가 아쉬움을 주는 대목이다. 
지자체가 아무리 의욕을 갖고 필요성을 주장한다 해도 일단은 정부가 이를 받아줘야 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선 국회 동의가 필수적인 사업들이다. 그럼에도 지자체는 계획하고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으니 결정은 정부가 정치권이 할 일이라며 한 발 뒤로 물러나는 소극적인 자세에 대한 지적이 적지 않았다. 정치권 역시 도정현안에 지역구 사업 걸쳐 있지 않으면 나 몰라라 해왔음을 부인해선 안 된다. ‘왜 안 되면 모든 게 우리 탓’이냐며 어려운 과제 휙 던져놓고 잘못되면 책임 뒤집어씌운다는 불만은 지역이 여당 텃밭임에도 당내에서 도정 현안이 엇박자로 발목 잡혀 표류해도 상황파악 조차 제때 못하는 방관으로 표출되고 있지 않은가.
심각한 반성이 필요하다. 전북을 위한 일이고 원칙에 반하지 않은 일에 있어 반목은 도민에 대한 배반이다. 대도약을 위한 지자체의 실천의지와 함께 정당소속 국회의원이기 전에 전북 국회의원이란 현실을 잊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