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사라져가는 마을공동체를 회복시켜 따뜻하고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내년에도 전주형 공동체를 육성키로 했다.

시는 내년에 총 75개 온두레공동체를 육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20년도 전주시 온두레공동체 활성화 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지역과 주민들을 위한 행복한 공동체 활동을 추진할 공동체를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온두레공동체 사업은 시민들이 직접 이웃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일을 도모하고, 주민들이 막연하게 꿈으로만 생각하고 있던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내년도 온두레공동체 육성사업의 달라진 점은 사업의 목표를 지속가능한 공동체 육성에서 공동체성 확보와 사회적경제조직 진입 등에 보다 초점을 둔 것이 핵심으로, 시는 총 3억4000만원을 지원해 △1단계 디딤단계 40개 △2단계 이음단계 20개 △3단계 희망단계 5개 △아파트공동체 10개의 4개 분야 총 75개 정도의 공동체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기존 매년 3월 말부터 추진되던 사업기간을 약 한 달 앞당겨 2월 말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잠재력이 있는 공동체에 더 많은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2단계인 이음단계를 마을공동체와 창업공동체로 분리하고 대상 공동체도 기존 10개에서 20개로 두 배 늘렸다.

동시에 시는 다양한 소규모 공동체들이 잠재력을 시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00만원부터 500만원까지 사업규모에 따라 지원금을 조정해서 선정·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마을축제 등 행사성 사업비가 총 사업비의 5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공동체 사업이 연중 추진됨으로써 주민간 소통과 교류가 지속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내년 1월 28일부터 2월 6일까지 공모사업을 접수하고, 2월 20일까지 심사·선정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00여개 공동체를 육성해왔으며, 올해 참여한 69개 온두레공동체는 △지역사회 봉사 180여회 △지역축제 등 지역과 함께하는 행사 480여 회를 진행하는 등 따뜻하고 활기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해왔다.

신계숙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한 온두레공동체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총 300여개의 공동체를 육성했다”면서 “우리 전주시에서는 2020년도에도 단순한 공동체 육성에 그치지 않고 공동체 활동이 시정 발전과 연계하고, 주민이 소통과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을 자발적으로 개선하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