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기능이 쇠퇴하면서 폐가가 밀집된 전주시 다가동에 주민들을 위한 생활거점시설이 조성된다.

전주시는 정부가 최근 도시재생특별법 개정을 통해 도입한 도시재생 신규제도에 대한 시범사업 공모에서 다가동 일원을 대상으로 한 ‘별과 함께, 다가서당 프로젝트’가 신규제도 중 도시재생 인정사업에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기존 도시재생뉴딜사업이 면적 단위의 활성화계획 수립으로 추진된 것과 달리 점 단위 사업에 대해서 별도의 활성화계획 수립 없이도 시급히 필요한 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이에 따라 시는 다가지역의 쇠퇴한 주거 지역 중심부에 오는 2022년까지 국비 10억원 등 총 20억원을 투입해 △다가서당(마을도서관, 공유부엌 등) 건립 △노외주차장 조성 △별빛이 있는 골목길 가꾸기 등 주민생활거점을 조성함으로써 블록 전체의 재생을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다가지역의 경우 주택재개발(예정) 정비 구역 해제에 의해 폐가가 밀집해 있고 기초인프라 노후화가 심각해 도시재생사업이 시급한 지역으로,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생활SOC시설을 확충해 주민 간 소통을 강화하고 삶의 질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신계숙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통해 쇠퇴지역 내 생활SOC와 같은 편의시설 공급이 속도감 있게 추진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향후에도 쇠퇴지역 재생을 도모하기 위한 도시재생 신규제도 사업 발굴에 힘쓰고,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에 대해서도 속도와 완성도를 높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 시민이 함께 가꾸는 도시재생, 삶과 도시를 변화시키는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