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이 연구자 고광민이 20년간 모은 750여건의 기증자료를 정리해서 7권의 연구도서 <제주도 동복신굿>을 발간했다.
  이 책은 당대 제주도를 대표하던 큰심방(심방 중에서도 뛰어난 심방, 심방은 무당의 제주도 방언)의 ‘전통적인 신굿(무당이 자신의 수호신인 몸주신을 위해 행하는 굿)’의 세세한 부분까지 고스란히 담고 있다.
  <제주도 동복신굿>은 총 7권이 한 묶음으로 ▲ 1권(해설편)에는 ‘동복신굿의 내용과 가치’, ▲ 2~7권(무가편)에는 ‘동복신굿 전 과정의 채록본’이 수록되어 있다.
  동복신굿은 1984년 제주도 구좌읍 동복리에서 행한 굿으로, 신굿은 제주도에서는 평생에 단 세 번 한다고 알려져 있다.
  1980년대 활동했던 큰심방들과 현재 활동하는 큰심방이 모여서 벌인 굿이기에 전통적인 신굿의 면모가 잘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큰심방의 전성기 모습과 현재 활동 중인 심방들의 젊은 시절 모습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당시 참여했던 제주도 큰심방들이 모두 사망한 지금, 그들의 모습이 기록으로 남겨져 있다는 점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고광민은 제주도를 대표하는 민속학자로서 무속을 비롯하여 제주도의 설화, 민요, 생업·물질 문화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했다. 고광민은 굿 현장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동복신굿 현장을 음원으로 녹음하거나 영상으로 촬영하였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