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임명했다.

신임 법무 장관이 임명됨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이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 추미애 장관의 임명을 재가한데 이어 오후 2시30분 청와대에서 공식 임명장을 수여했다.

지난해 10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표가 수리된 지 80일 만에 공석 상태가 해소됐다.

지난해 말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이 통과된 데 이어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역시 국회 본회의에서 다뤄질 예정인 만큼, 추 장관 임명으로 검찰 조직정비와 수사관행 개선 등에 탄력이 불을 전망이다.

추 장관은 이날 0시부터 임기가 시작됐으며, 문 대통령의 새해 첫 공식 일정인 오전 8시 현충원 참배와 정부 신년 합동인사회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식 후 가진 간담회에서 “검찰 개혁에 있어서는 법률 규정에 법무부 장관이 검찰 사무의 최종 감독자라고 규정이 돼 있기 때문에 그 규정의 취지에 따라서 검찰 개혁 작업을 잘 이끌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개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검찰 스스로가 ‘개혁의 주체고 개혁에 앞장서야 된다’라는 인식을 가져야만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과도 호흡을 잘 맞춰 추진할 것을 추 장관에게 당부했다.

이에 추 장관은 “명의가 수술 칼을 환자에게 여러 번 찔러서 병의 원인을 도려내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정확한 병의 부위를 제대로 도려내는 것”이라며 “검찰이 유능한 조직으로 거듭나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다시없을 개혁의 기회가 무망하게 흘러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1일 국회에 추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1일까지 청와대로 보내 달라고 요청했고, 국회가 보고서를 보내지 않아 이날 국회청문회법 규정에 맞춰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을 임명했다. 국회의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장관급 인사가 임명된 것은 현 정부 들어 23번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