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군산 못지않게 지속적 고용 충격을 겪고 있는 인근 3개 지역이 컨소시엄 형태로 정부의 추가 일자리 창출 공모 사업에 참여할 방침이다.특히 이번 컨소시엄은 도내 상용차 특화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한 하나의 벨트(belt·자동차와 농식품 중심 동일산업 및 주력 산업권, 동일 노동권역 형성) 형식을 취해 타 지역과의 차별성을 집중 부각하는 등 선제대응 관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는 평가다.
전북도는 지난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에 이어 올해 익산과 김제, 완주의 고용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정부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사업에 선정되면 최대 1000억 원의 지원과 1만 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어서 위기에 직면한 지역 사회에 큰 힘이 될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도는 이날 고용노동부 주관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하고자 익산, 김제, 완주군과 함께 ‘전라북도 고용안정 Safety Belt’ 구축을 위한 협약식도 체결했다.
고용노동부가 올해 새롭게 내놓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받지 못했지만 이미 심각한 고용난을 겪고 있거나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고용 충격을 완화하려는 취지에서 추진된다.
이 사업은 일자리창출, 고용서비스, 고용환경 개선, 창업지원, 직업훈련 등 지역이 자체 발굴한 일자리 사업 전반에 대해 향후 5년간 최대 1000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전국에서 4개 정도의 컨소시엄이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에 따른 협력 업체 위기와 제조업 연쇄 도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익산·김제·완주를 묶어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위기산업 및 고용성장산업, 신산업 분야를 지원해 1만500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고안이다.
이날 협약을 체결한 도와 3개 시·군은 ‘전라북도 고용안정 Safety Belt’ 구축을 통해 지역의 산업발전과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기로 뜻을 모았다.
최종 완성된 사업계획서는 전북도 노사민정협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20일까지 고용노동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다음 달 가 선정된 사업에 대해 고용부 컨설팅을 완료한 뒤 오는 4월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시·군 및 노동계, 산업계, 지역대학 및 지역의 일자리 참여기관들이 서로 힘을 합쳐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안정적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전북의 고용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