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올해 ‘교육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분권’을 주요 목표로 삼았다. 김승환 교육감은 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아이들을 올바른 인격체로 키우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김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등 학력과 진로진학, 학교급식 질 개선을 포함한 학생생활, 교원의 전문성과 권익 신장 등 학교자치, 10년간 지속해 온 혁신교육, 청렴 정책 강화를 강조한 업무혁신과 교육환경 개선 등 크게 다섯 분야에 대한 계획을 공개했다.
 

전북교육청은 2010년 김 교육감이 취임한 이후 10년째를 맞는 지금까지 한결같은 방향으로 움직였다. 김 교육감은 기존 교육계에 만연한 부정·부패를 근절하고 가르침을 존중하고 배움에 대한 열정이 넘쳐나는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기 위한 혁신학교 정책을 꾸준히 펼쳤다. 올해 발표한 계획도 크게 이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김 교육감이 발표한 신년 계획 가운데 주목되는 부분이 있다. 먼저 혁신 교육이다. 교육감 선거 때마다 상대방으로부터 공격을 받아 왔던 정책이지만 ‘혁신학교를 통해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 교육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정확한 ‘양적 종단연구’로 혁신교육의 성과를 증명하겠다는 생각도 밝혔다. 양적 종단연구 결과에 따라 혁신 교육의 실효성 논란도 새로운 계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분권도 눈에 띈다. 이날 밝힌 학부모 자치활동 지원, 학교자치활동 확대, 학생자치활동 지원, 학생제안 정책사업 발굴 외에 주목되는 내용은 ‘교장선출보직제연구 TF 운영’이다. 김 교육감의 선거 공약이기도 한 교장선출보직제는 학교 구성원들이 교장을 직접 뽑는 제도로 교육자치의 핵심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시범학교 도입 여부와 대상 학교를 어떤 규모로 선정할지 등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는 만큼 TF에 거는 기대가 크다.

김 교육감이 그동안 도민들의 선택을 계속 받아 올 수 있었던 이유는 거의 관례로 굳어졌던 부패의 사슬을 과감히 끊었고 진보적인 교육 정책을 수용했기 때문이다. 진보정책 가운데 3기 임기에 들어서 중요하게 추진하는 교육분권은 전북뿐 아니라 전국 교육감들이 동의하는 과제다. 치밀한 계획과 결단력 있는 자세로 교육분권을 앞당기는 교육감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