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정여훈, 조은호, 박영선.

  박영선, 정여훈, 조은호. 세 명의 학예사 인턴이 기획한 ‘가면의 경계’전이 전북도청 기획전시실에서 17일까지 열린다.
  전북도립미술관(관장 김은영)에서 학예업무를 보조하고 업무 전반을 체험하여 미술관 실무경력을 쌓고 있는 이들은 자신들이 설정한 주제와 작품을 선정한 전시를 통해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
  ‘가면의 경계’전은 인간 내면의 이중성과 화가가 본인 자아를 투영한 작품들로 구성되었으며,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본인만의 페르소나(Persona)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페르소나(Persona)는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로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회활동을 하며 반드시 가질 수밖에 없는 ‘사회적 가면’으로 통용된다.
  오늘날 삶의 질이 향상되고 물질이 풍요로워지는 반면, 인간은 점차 자기중심적이고 마음은 공허해진다. 바쁘게 흘러가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가면으로써 또 다른 자아로 살아간다. 사회활동을 하며 반드시 가질 수밖에 없는 사회적 가면과 온전히 발가벗겨진 날것의 나의 모습, 이 혼란스러운 두 개의 자아 속에서 끊임없이 정체성을 찾아가고자 함을 말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가면을 쓴다. 가면 속 안에 내면의 인격을 잠재운 채 웃는 가면을 쓰며 싫어도 좋은 척, 사이가 안 좋아도 친한 척 등 인생이라는 연극의 배우가 되어 연기를 하게 된다.
  ‘가면의 경계전은 모든 사람들이 내면에 가지고 있는 가식, 이면성에 대해 주목한 전시이다.
  세 학예사 인턴은 전북도립미술관 소장품 가운데 기획에 어울리는 열다섯 작품을 엄선했다.
  홍선기의 ‘이발사‘는 거친 붓질로 토해 낸 촉각적인 회화이다. 뒤틀리고 변형된 형상이 보는 이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잘 그리는 그림이 아니라, 좋은 그림을 그린다.’는 평가를 받는 화가의 작품으로 회화성 짙은 형상으로 감동을 주는 힘이 있다.
  부디 우브룩스의 ‘기도하는 사람들’도 선정됐다. 부디 우브룩스는 인도네시아 현대미술사에 있어서 중요한 미술가 이다. 그는 조각, 설치, 회화를 넘나들며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으로 조형화 한다. 그는 눈, 귀, 입 등 소통가능한 모든 부분을 신문 이미지로 덮고 형상이 지닌 율동감으로 집단의 침묵과 저항을 대변하고 있다. 그의 화두는 사회정치적 모순, 환경문제, 사회문제 등이다.
  이가립의 ‘FACE No.49’와 ‘FACE No.104’ 작품은 우리가 그 동안 숨겨왔던, 현대인들의 솔직한 감정을 보이는 그대로 전달하고 인식할 수 있는 얼굴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가슴 한구석 응집되었던 감정을 시원히 밖으로 드러내 보이고자 한다.
  서완호 ‘Empty’도 주목받았다. 그의 작업은 현대사회의 사람들 간의 소통의 부재와 단절, 사회 시스템에 매몰되고, 폐쇄된 우리들에 대한 이야기가 주제이다. 규격화 되어있는 현대사회에 끼워 맞추어진 하나의 부속품으로 전락한 사람들의 공허함과 감추어진 자아를 탐구하여 심연의 묵직한 깊이와 본질을 표현하는 것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