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조로 유명한 선유도 망주봉 문화재 일대에 대규모 국가예산이 투입돼 고려유적 보존을 통한 새로운 역사문화공간 조성과 더불어 관광객 유치가 기대되고 있다.

10일 군산시에 따르면,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 113호 ‘군산 선유도 망주봉 일원’의 문화재 구역 토지매입비로 국비를 비롯해 155억을 확보했다.

이번 예산확보로 선유도 망주봉의 경관 보전과 동시에 고려유적 및 매장문화재 발굴 및 보존이 가능하게 됐다.

시는 고려유적에 대한 새로운 연구와 역사문화 공간조성을 위해 선유도 망주봉 문화재의 중요성을 중앙부처에 강력하게 피력한 성과라며 자평했다.

‘군산 선유도 망주봉 일원’은 서해의 낙조기관 중 가장 아름다운 낙조를 볼 수 있는 선유도리 산 23-1 외 70필지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 113호로 지난 2018년 6월 지정됐다.

군산선유도 내 망주봉에서 바라본 선유낙조는 하늘과 바다가 모두 붉은 낙조로 변해 서해의 낙조기관 중 으뜸으로 명승적 가치가 높은 국가지정문화재다.

북쪽을 바라보며 임금을 그리워했다는 유래가 있는 망주봉은 선유 8경 중 6경을 감상 할 수 있는 조망점이다.

또 망주봉과 마주하는 솔섬에 많은 비가 내리면 망주봉 정상에서 암벽을 타고 흐르는 폭포의 절경을 바라볼 수 있어 문화재적으로 보존가치가 높고 관관객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곳이다.

두양수 문화예술과장은 “금번 명승 토지매입예산 확보로 망주봉 일원의 ‘낙조 경관보존’과 ‘고려유적 발굴 사업’ 추진에 원동력을 갖추게 됐다”며 “훌륭한 경관을 후대에 보전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