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최근 심각한 고용악화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익산과 김제, 완주지역을 하나의 벨트로 묶어 새로운 고용창출지역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를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방침이라 한다. 지난해 성공적인 안착 가능성을 높인 ‘전북 군산형 일자리’에 이은 제2의 일자리 늘리기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전북도가 군산 인근 3개 지자체의 고용확대와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건 지난 2018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장기적인 경기침체 여파에 허덕였던 군산 위기가 전북경제의 중요한 허리인 이들 인근 지역 협력업체의 경영난에 제조업체 연쇄도산 확산으로 까지 이어지면서 군산 못지않은 지속적인 고용악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이들 3개 지역을 자동차와 농식품 중심의 동일산업 및 주력산업권으로 묶어 정부의 추가 일자리 창출 공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해 사업에 있어서 타 지역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특히 선제대응을 통해 선정가능성을 높이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정부가 고용위기지역은 아니지만 심각한 고용난을 겪고 있는 지역의 일자리창출, 창업지원, 직업훈련 등을 위해 전국에 4개 정도의 컨소시엄지역을 선정, 향후 5년간 1000억 원을 지원키로 한 만큼 지정을 받기 위한 전국지자체들의 경쟁 또한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전남 광양시, 경남 등은 이미 지난해 10월 정부발표가 나온 직후부터 이에 대한 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어려운 경제적 현실이지만 정부지원을 통해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분명히 내겠다는 구체적이고도 현실성 있는 도의 사업계획과 비전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됐음이다.
일자리 늘리기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도 아니고 또 의지와 노력만으로도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은 물론 기업들의 아낌없는 투자가 병행돼야만 비로소 성과가 나는 일이다. 그 첫 단계인 일자리 창출의 기반조성을 위한 투자에 정부가 힘을 더해주겠다는 것인 만큼 반드시 이사업에 전북은 이름을 올려야 한다. 산업발전과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도내 지자체와 산업계, 지역대학 들이 이번 사업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협약식까지 갖고 의지를 다진 일이다.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