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고루 잘살기 위해 조성된 전북혁신도시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앞으로 신설되는 공공기관은 혁신도시에 우선 입주하겠다는 방안을 밝혀 균형발전 취지가 실현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지난 13일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은 공기업 등 공공기관을 신설할 때 입지를 수도권이나 혁신도시 중 어느 곳으로 정하는 것이 적합할지 타당성 검증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신설되는 공공기관은 수도권에 있어야 할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혁신도시에 지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에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공공기관 이전 문제와 관련해 “이제 민간기업이 혁신도시로 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민간기업 이전의 당위성도 갖추게 됐다.
이로써 타지역에 비해 민간기업 유치가 다소 부진했던 전북 혁신도시에 공공기관 추가 이전 기대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 혁신도시 내 인구증가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4일 도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한국국토정보공사,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대학 등 모두 12개 기관이다. 또 혁신도시 내 민간기업 수는 건설협회, 연구소기업 등 177개 기업이 들어와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계획이 발표되자 도는 새로운 대응책 마련 대신 정확한 정보 입수를 위해 동향파악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혁신도시에 우선 입지토록 하자는 제도적 방안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실무협의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금융·경제, 산업, 농생명 등 지역 여건에 맞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35개 기관을 선정해 놓은 도는 기존 방식대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하나씩 문을 두드릴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수도권에 인구의 절반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제는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지역에 분산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시대적 요구이다”며 “공공기관이 혁신도시로 오게 되면 예산이 풀리고, 인력이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앞으로는 민간기업도 지역으로 내려오도록 국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수도권 과밀화 문제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2003년 기본구상 발표 이후 16년만인 지난해 12월 모두 완료됐다. 이에 정부는 올해부터 공공기관을 추가 이전하는 ‘혁신도시 시즌2’ 사업을 본격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