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국악원(원장 차주하)는 올해 전통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예술 활동과 문화복지사업 확대에 주력한다.
  16일 국악원은 전통예술로 중심을 잡고 시대와 호흡하는 창조적 예술 활동으로 ‘전통과 보존·실험과 대안’이 조화를 이루는 작품 제작과 전라북도 삶의 현장에서 함께 호흡 하는 ‘찾아가는 국악공연 및 예술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예술 3단은 국악의 본향, 전라북도의 위상과 예술성이 돋보이는 정기·기획공연 제작한다,
  창극단(단장 조영자)은 무주를 배경으로 역사적 인물 및 사건을 ‘스토리 텔링’하여 민초들의 삶과 지역을 조명하는 창작창극을 무주군과 공동 주최하여 제작한다.
  관현악단(단장 권성택)은 지난해 ‘본Ⅰ’(2019년)에 이은 두 번째 작품으로 <본Ⅱ‘Soul’>을 무대에 올린다. 전라도의 한과 흥을 전통음악의 멋으로 살려, 국악관현악의 웅장함을 전통음악 본연의 음색으로 들려준다.  
  무용단(단장 여미도)은 전주 천변의 풍경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춤으로 풀어내는  ‘천변연가’를 준비하고 있다. 자연과 삶과 사람의 이야기가 화사하면서도 정제된 무용작품으로 제작한다.
  지난 2년간 국악원의 위상을 높인 소리열전 ‘화룡점정’은 올해에도 ‘소리문화관’에서 한옥마을 관광객과 도민에게 전라북도 소리의 저력을 들려준다.
  대중에게 친숙한 ‘콩쥐팥쥐’를 주제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전통예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가족무용극 ‘미스콩’도 준비하고 있다.
  한국문예회관 연합회 ‘방방곡곡 사업’에는 4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관현악단“국악콘서트, 락”, 창극단 “만세배 더늠전”, 무용단 “모악정서”와 ‘미스콩’이 해당 기관과 협의를 통해 최종 확정되면 ‘전라북도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을 전국 공연장에 알리게 된다.
  타 시·도 교류공연은 경기도립, 부산시립, 강원도립 등 국·공립예술단체와 상호방문 또는 초청공연으로 추진한다.
  전통예술의 새로운 방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목요국악예술무대는 총 16회 공연을 갖는다.
  특별 기획공연으로 2월 ‘정월대보름공연’, 5월 ‘대학생 협연’, 6월 ‘청소년 협연’이 이어진다. 7월 ‘한여름밤의 예술축제’, 12월 ‘송년국악큰잔치’가 다양한 주제와 작품으로 연이어 무대에 오른다.
  ‘전북스타일 문화복지 사업’은 올해도 계속된다.
  ‘찾아가는 국악공연’은 20명 규모의 소규모 공연단을 구성, 14개 시·군의 복지시설(20회)과 초·중·고등학교(6회)를 방문하여 공연한다. 복지시설 공연은 도내 기업과 협력하여 해당 시설에 후원물품도 기증할 예정이다.
  전라북도 대외 활동 및 시·군 지원공연도 28회 공연한다. 여기에 전주지방법원과 연계한 ‘장애우 및 다문화가정’을 위한 초청 공연도 추진한다.
  국악원에서 예술단원 등 강사를 직접 파견하여 판소리, 사물놀이, 무용 등을 가르치는 ‘찾아가는 예술교육’도 6개 군(진안, 무주, 장수, 순창, 고창, 부안)에서 14개 강좌를 개설한다.
  순창군 다문화 청소년 대상 ‘무지개 국악오케스트라’는 정기연주회와 복지시설 순회공연으로 받은 사랑을 다시 나눈다.
  삼성휴먼빌(옛 삼성보육원)아동으로 구성된 ‘바람꽃 국악오케스트라’에도 매주 강사를 파견하여 ‘가야금’과 ‘사물놀이’교육을 통해, 전통예술의 따스함을 나누고 있다.
  차주하 전북도립국악원 원장은 “올해에도 지역과 시대를 대표하는 ‘수준높은 작품개발’과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국악공연’을 확대해 전통예술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