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다중이용시설 10곳 중 과반이 넘는 6.5곳이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미흡으로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고질적인 안전 불감증이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우리 주변 곳곳에서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소방본부가 지난 2018년7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1년6개월간 도내에서 화재발생위험이 높고 자칫 화재발생시 다수의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 2만6168개소를 대상으로 화재안전 특별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중 65%에 달하는 1만7050개소에서 각종 위법사항을 적발해 냈다. 화재에 대비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장비인 소화기 미설치에서부터 비상경보 작동불량, 피난계단 적치물, 과용량 과전류차단기 사용 등 화재발생시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가 불가피한 위법행위 6만1415건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특히 화재안전과 직결되는 소방시설 고장방치, 방화문 훼손, 가스안전관리자미선임 등도 54건에 달했다. 특별점검이 아니었으면 자칫 돌이킬 수 없는 패해를 양산했을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음은 물론이다.
사소한 부주의에 기인하지만 참혹한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는 화재다. 조금만 주위를 기울이고 대비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고 예방할 수 있단 점에서 상시 안전에 대한 준비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 주변에 만연한 안전 불감증이 여전히 뿌리내리고 있음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 청와대까지 나서서 안전을 뒷전으로 여기거나 비용의 낭비처럼 여겨왔던 안전 불감증이나 적당주의를 청산해야할 대표적인 적폐라며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화재안전대책 수립을 강조하고 있지만 좀처럼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나 자자체가 철저히 점검하고 강력한 대비책을 마련한다 해도 이를 사용하고 다루는 사용자들의 부주의가 여전하다면 사실상 예방 효과는 크게 반감될 수밖에 없기에 국민적 불안감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중소규모 다중이용시설 일수록 이 같은 화재에 취약한 것이 사실이라 더욱 그렇다.
안전관리자 없는 예식장, 스프링클러를 고장난체 방치한 대형빌딩 등이 도내 곳곳에서 영업 중인 현실이 더 이상 지속되도록 해선 안 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1차로 책임져야할 주체가 정부인건 맞지만 최종적으로 이를 지키고 따라줘야 하는 건 국민이다. 안전 불감증은 나 자신은 물론이고 주변까지도 심각한 위기에 빠지게 할 수 있음을 절대 잊어선 안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