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이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가 입주한 전북혁신도시 일대를 연기금·농생명 특화의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지난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서 여건 성숙이 덜 됐다는 이유로 지정을 유보했다.
이에 도는 연금공단과 함께 전북만의 특화된 금융중심지 모델을 구체화하고 제3금융중심지 지정의 핵심 인프라인 금융타운 조성, 금융기관의 집적화 등 인프라 개선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17일 도와 연금공단은 도청에서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협력방안을 설명하고, 국민연금을 활용한 자산운용사 집적과 정주 여건 개선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도는 국내외 금융기관의 집적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사무실 임대 보조금, 인력 채용 고용 보조금 등의 인센티브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 금융산업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연금공단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금융생태계 조성 강화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다.
특히 인력확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와 연금공단은 지역 인재들을 금융전문인력으로 양성해 나갈 전망이다. 올해만 하더라도 자산운용사가 180여개나 생겼지만, 직접 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금융인력은 1700여명 내외로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지역 인재를 금융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고자 지난해 전북대학교와 협약을 맺고, 연 100여명 규모의 연금관리학 과정을 개설했다. 아울러 오픈 캠퍼스를 6개에서 7개 대학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우수학생의 일자리를 추천한다는 계획이다.
무궁화신탁과 현대자산운용 등을 지역으로 유치한데 이어 올해도 규모가 큰 금융기관을 중점 유치하고, 올해 국민연금공단 제2사옥과 내년 전북테크비즈센터, 2023년 전북국제금유센터까지 준공시켜 금융도시로써의 면모를 갖춰 나갈 예정이다.
도는 2018년부터 2년간 진행한 ‘전북 국제금융 컨퍼런스’의 내실화를 위해 연금공단에서 하고 있는 공적연금 국제 세미나 등을 컨퍼런스에 포함 시키는 방안도 고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북이 금융도시로써의 이미지가 생겨날 수 있도록 금융관련 국제행사도 추진할 방침이다.
국민연금공단의 이승훈 사회적가치 실현단장은 “그동안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서 정치권과 시장에서 적지 않은 우려가 있었지만 앞으로는 도와 공동으로 대응해 추진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특히 총선 이후 지역정치권과 공감대를 형성해 금융산업 육성사업 개발과 추진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기존 금융중심지와 차별화 된 자산운용형 모델을 강조해 전북만의 금융중심지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총선 이후 지역 출신 의원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배치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