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의 ‘영산강·섬진강권역 부문’ 광주 이전 현실화 속에 KT전북고객본부 마저 흡수 통합될 위기에 놓이면서 ‘광주·전남 예속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호남권 관할 공공기관 55개 가운데 46개 기관이 광주·전남에 자리한 가운데 전북에 있던 영산강·섬진강의 수자원 관리권과 KT전북본부의 주요 기능이 광주로 이관됨에 따라 탈호남을 위해 전북도가 추진한 ‘전북 몫 찾기 운동’이 무색해 지고 있다.

전북도의회 공공기관유치지원 특별위원회는 2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 전주에 있는 섬진강과 영산강 권역부문을 떼내고 금강만 존치시킨 이번 조직개편안은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섬진강과 영산강 권역 부문 관리가 광주로 이양되더라도 금강유역수도지원센터가 신설돼 도내 정원은 현 수준에서 유지된다고 하지만 그동안 금강과 섬진강의 수원확보를 위해 큰 희생과 불편을 감내한 전북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하는 이번 조직개편이 공공기관 경영합리화라는 미명아래 이뤄졌다”면서 유감의 뜻을 표했다.

최근 한국수자원공사는 이사회를 열고 조직개편안을 원안대로 확정했다. 조직개편에 따라 금·영·섬 권역부문이 ‘금강유역본부’와 ‘영·섬 유역본부’로 나눠 이중 금강유역본부만 전주에 남고, 영·섬유역본부는 현재 광주에 있는 영·섬 본부로 흡수된다.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KT전북고객본부 광주 흡수 통합’에 대해 이날 지역 상공인들은 성명서를 내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전북지역 상공인들은 성명에서 “KT가 경영효율화를 이유로 11개 지역본부를 6개 광역본부로 통합하고 전북고객본부의 주요한 기능을 광주에 위치한 호남광역본부에서 관할하게 되면서 전북고객본부의 독자적인 예산집행과 인사권한, 지역소통사업 추진 등의 기능이 축소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KT는 현재 민간기업으로 전환됐지만 다른 통신기업에 비해 공적인 기능을 수행해온 만큼 국민의 편의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해야 한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KT전북고객본부의 역할을 축소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현 정부의 정책 방향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특히 “이처럼 계속해서 대도시 위주로 기관이 통폐합될 경우 지방 중소도시들은 인구유출 심화와 저출산·고령화로 점차 경쟁력을 잃어갈 것이며 결국에는 소멸 위기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호남권역을 관할하는 공공·특별행정기관의 80% 이상이 광주·전남에 배치된 상황에서 이들 마저 광주로 이전된다면 ‘탈호남, 전북 몫 찾기’를 외치고 있는 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정부가 추진중인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에서는 지역 특색과 균형적 일자리창출 부문에 우선점을 두는 지역 안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황성조기자·food2drink@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