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사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 고창군과 아산면소각장설치반대대책위는 22일 고창군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공론화 협의회 잠정 합의안에 대한 세부 조정이 마무리 됨에 따라 마지막 절차인 주민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갈등조정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될 주민 의견수렴 결과를 잠정 합의안에 반영해서 공동으로 최종 합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로써 1년 넘게 이어 온 행정과 주민간 소각시설 설치갈등이 상생을 위한 대화와 타협으로 종지부를 찍게 됐다.

잠정 합의된 주요 내용을 보면 ▲기존 주민협의체 활동과 발전기금 운용에 대한 노고를 인정하고, 하나의 협약서로 작성 ▲소각시설 정상가동일로부터 15년간 군청 직영으로 운영 ▲환경오염 방지시설 보완, 환경성 조사 실시, 대기오염물질배출 정보 실시간 공개 ▲소각시설 반경 2km 이내로 주변영향지역 결정·고시 ▲고창군 생활폐기물 관리정책 종합적 점검, 주민 참여 선진화된 자원순환정책 추진 등이다.

고창군은 지난해 1월부터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 설치반대 민원으로 진통을 겪어 왔다. 앞서 군은 2013년 1월, 고창군과 아산면 혐오시설 반대대책위 간에 체결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협약’을 근거로 사업 타당성 조사, 국가예산확보 등 관련 사항을 추진해 왔고 2017년 소각로 설치 계약, 2019년 1월에 건축공사를 시작했다.

공사가 시작되면서 인근 지역마을 주민들이 반대대책위를 결성하고 소각시설 설치에 반발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반대대책 주민들은 지난해 4월18일, 군청 앞 궐기대회를 시작으로 군청 앞, 아산면 등에서 릴레이 시위와 소각시설 백지화 요구 등 반대활동을 이어갔다.

이후 반대대책위와 고창군은 공론화에 대한 기초지식 공유를 시작으로 공론화 전문가가 참여한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두 달여간 공론화 추진 일정과 진행 프로세스에 대한 실무논의를 거쳐 공론화 방식을 합의했으며 합의에 따라 10월2일 ‘고창군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공론화 협의회’가 출범하여 지난 11월15일까지 45일간 활동한 바 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