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페렴)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태세에 나섰다.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중국 우한지역에서 입국한 3000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돌입했으며,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도 확대 운영해 대응능력을 높이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두 번째 확진자가 치료중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정부의 선제적 조치가 좀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같은 조치들이 국민들에게도 투명하게 공개돼 불안감을 해소해야 된다”고 말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참모들과의 대책회의에서 “2차 감염을 통해 악화하는 것을 대비하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우한 지역 입국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우한 폐렴 관련 수요에 대비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의 확대 운영을 지시하는 한편, 지역사회 내 감염을 조기에 대처하도록 관할 보건소 등 의료기관 간 적극적인 협력도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서한을 보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조속을 수습을 기원하고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한국 정부도 필요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청와대는 ‘재난과 국민안전에 대한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며 이날부터 우한페렴 관련 일일상황점검회의를 국정상황실장 주재로 매일 진행하는 등 주무기관 및 부처와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30~31일 이틀간 전세기를 투입해 중국 우한지역에 체류중인 교민 693명을 한국으로 이송하기로 했다. 이들은 잠복기인 14일동안 국가지정시설에서 임시 격리보호된다.

정부는 또 이날 홍콩과 마카오를 포함한 중국 전 지역에 여행경보 2단계 ‘여행자제’를 발령했다. 진원지인 후베이성은 지난 25일 발령한 3단계 ‘철수권고’가 유지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