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을 앞두고 예비후보간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유력후보들에 대한 지역정치인들의 ‘줄서기’ 구태가 재현되고 있는 등 혼탁·과열양상을 빚고 있다.

자신들의 이해관계나 반목에 따라 줄서기하는 행태나 상대 후보에 대한 고발 등이 이어지면서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전북도의회와 전주시의회 전현직 시·도의원은 2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 전주을 예비후보인 이상직·최형재 후보에 대한 각각의 지지선언을 밝혔다.

이날 이상직 예비후보 지지에 나선 의원은 이병철·김이재 도의원과 김현덕·이미숙·박형배·이경신·정섬길·김동헌·이윤자 전주시의원 등 9명이 지지를 선언했다.

최형재 예비후보를 지지한 현직 의원은 도의회 송성환 의장과 김희수 도의원, 김은영·김승섭 전주시의원이며, 전직 의원으로는 김완자·이해숙·한희경 도의원, 박진만·이완구 전주시 의원 등이다.

이들은 “개인적·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누구보다도 지역 현안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으며 실물 경제통이자 당정청과 소통하는 네트워크, 지역발전을 이끌 적임자이기 때문이다”며 두 예비후보 지지결집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들의 지지의사 표명에 비난여론은 확산되고 있다. 학연, 지연, 공천 후유증 등을 이유로 특정 예비후보 지지선언을 했지만, 근본 원인은 대부분 2년 후 지방선거에서 공천 보장에 집중돼 있다는 것이다. 즉 이른바 차기를 위한 ‘보험’을 들기 위해 특정후보에 줄을 섰다는 것이 정가의 분석이다.

국회의원이 지방선거 공천에 결정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치구조에서 지방의원은 정치적 생명줄을 쥐고 있는 이들에게 자의든 타의든 ‘충성’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민주당 예비후보 간 ‘지지선언 파워게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경선 후보 간 신경전이 고조되면서 각종 잡음도 불거지고 있다.

김춘진 민주당 예비후보는 이날 같은 당 경선 후보인 이원택 예비후보의 부정선거운동 녹취록을 수사기관에 제출하면서 고발 사태는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앞서 김춘진 예비후보는 이원택 예비후보와 온주현 김제시의회 의장에 대해 지난해 12월 11일과 13일 김제지역 마을회관과 경로당 등 20여 곳에서 선거구민들을 대상으로 좌담회를 열어 지지를 호소하는 명백한 선거운동을 펼쳤다며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역일꾼인 지방의원이 발로 뛰는 생활정치로 승부하기보다 지역구 예비후보의 눈도장을 찍는 데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전북의 의회정치는 후퇴할 수 밖에 없다”며 “예비후보 간 흠집 내기가 지나치면 자칫 본선 경쟁력 약화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