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병원이 신종 코로나바이스러스 감염증에 대비해 병원 방문객을 전면 통제하고 발열감지기를 추가 도입하는 등 병원 차원의 확산 방지대책에 나섰다.

전북대병원은 29일 진료처장 주재 아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지침’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방문객 전면 통제 △출입구 제한 △발열감지기 추가 도입 △의료물품 확보 등 신종 코로나바이라스 감염증의 확산 방지와 환자안전을 위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했다.

병원 측은 환자안전과 감염병 확산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는 방문객 병문안에 대해 전면 통제키로 했다. 전북대병원은 과거 메르스 사태 이후 병문안 개선 일환으로 각 병동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고 병문안 허용 시간을 통제해 왔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국가전염병 위기경보 수준이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기존에 운영하는 병문안 허용시간을 폐지해 보호자 1인 외에는 지금의 사태가 종료될 때지 병문안을 전면적으로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또 의심환자가 무단으로 병원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발열감지기를 추가 도입해 전체 출입객의 선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병원에서는 이와 함께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신종 전염병에 대비할 의료물품 2개월 분을 추가 확보해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감염예방 수칙 교육과 환자발생시 대응 모의훈련 동영상 시청 등 감염병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남천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신종 감염병으로부터 지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시설과 장비, 인력, 상시적인 훈련을 통해 체계적으로 대비해왔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지역사회에 전파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병원의 노력과 대응도 중요하지만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관심과 주의도 중요하며 무엇보다 최근 2주내에 중국을 방문한 후 발열이나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의료기관 방문에 앞서 관할 보건소나 콜센터 1339로 먼저 전화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