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주요 공공기관들의 의지에 따라 반부패나 청렴정책의 성과가 극명하게 나뉘고 있어 변하겠다는 각 기관들의 쇄신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28일 발표한 ‘2019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결과에 따르면 전북도는 전국 광역지방자치 단체 그룹에서 2등급을 받아 1년 만에 1단계가 상승한 반면 전북대학교와 새만금개발청은 2단계 하락한 5등급으로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전북도교육청과 전북대병원은 전년과 같은 3등급이었다. 전북도를 제외한 주요공공기관 대부분의 자율적인 반부패 노력이 실종됐거나 무관심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만한 결과다.
권익위는 지난 2002년부터 공공부문의 청렴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주요공공기관의 정책이행실적, 반부패추진계획 수립, 청렴정책 확대, 제도운영 등 자발적인 반부패 노력을 7개 과제별로 나눠 평가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270개 공공기관이 대상이었다. 
지난해 3등급을 받았던 전북도는 지난 1년간 직원의 소통과 공감을 통한 청렴정책 추진 강화를 목표로 청렴마일리지, 청렴메시지 릴레이, 음주운전 근절 등 다양한 부패방지교육과 정책을 추진했다. 유관기관과 청렴벨트 협약도 늘리고 도민과 함께 하는 청렴걷기대회, 캠페인도 개최하는 등 반부패 청렴정책 확산에 많은 공을 들였고 그 결과 평가 과제 모든 분야에서 우수 이상의 평가를 받아냈다.
물론 정부 시책에 적극 호응하고 평가를 잘 받았다고 해서 우수한 지자체가 되는 건 아니다. 주민들이 체감 못하는 ‘시책평가 1등급’은 의미도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정책 투명성과 청렴 공직사회 분위기 확산을 위한 초보적인 동기부여라도 할 수 있는 방안중의 하나란 점은 분명하다. 보여주기 위한 정책이라 평가절가해도 기관장들 의지와 노력에 따라 분명 청렴이나 반부패에 대한 성과가 달라질 수 있는 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시책평가가 높은 기관들일수록 '청렴도' 점수도 높다는 게 권익위 분석이다.
공공기관들이 변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 부담으로 돌아온다. 반부패 청렴점수 꼴찌 기관을 어떻게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겠는가. 새만금개발청, 전북대는 정말 깊게 반성해야 한다. 전북도교육청, 전북대병원 역시 더욱 분발해야 한다. 관리나 공무원의 부패를 막고 청렴한 업무에 솔선하는 본연의 공직업무에 충실하자고 다짐하는 일 아닌가.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