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으로 인한 사망자와 확진자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심각한 통제 불능 태로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30일 0시 현재 전국 31개성에서 170명이 '우한 폐렴'으로 사망했고 누적 확진자는 7천711명이라고 발표했다. 하루 만에 사망자는 38명, 확진자는 1천737명이 늘어난 것이다.
아시아와 미국은 물론 프랑스, 독일에 이어 핀란드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감염병의 세계적 확산이 본격화 되는 양상이다. 감염환자 대부분이 아직은 중국에 국한돼 있다고 하지만 우한폐렴공포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까지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하다.
전북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우한에서 최근 14일 이내 국내에 입국한 1천166명 가운데 도내에 거주중인 22명이 능동감시자로 분류돼 방역당국이 증상여부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 우한에 다녀오지 않았다 해도 관광객들과의 접촉만으로도 우한폐렴에 감염되는 2차 사례가 나오면서 불안감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도와 시군이 감염병위기 경보를 ‘경계’로 격상,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한데 이어 도교육청과 전북대 병원 역시 중국출장 자제, 입원환자당 보호자 1명 면회허용 등의 감염병 예방·차단에 적극 대응한다고 하지만 시민들의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하기에 역부족이다. 
특히 지난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가 발생했을 때 허술한 관리로 인해 도내에서도 1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김제, 전주에서 확진자가 나왔던 전례가 있다. 도내 각 기관들이 5년 전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방역태세를 더욱 철저히 점검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는 이유다. 더욱이 우한폐렴 확산이 정도는 불확실 하지만 우리 성장률에 영향을 줄 것이란 한은 전망이 나온 만큼 지역경제의 적지 않은 타격까지도 예상해야 한다.
지역입장에선 엎친 데 덮친 격이지만 국가적으로도 심각한 재난 예고에 대한 적극적인 선제적 대응이 시급해 졌다. 정부는 물론이고 정치권 역시 국민 불안만 조장하는 정쟁을 중단하고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야 한다. 미흡한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은 당연하지만 감염병 사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해선 안 된다. 국민의 생명과 국가경제에 직결된 문제를 놓고 ‘네 탓 공방’을 벌이는 몰지각한 행태는 절대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 민·관·정이 하나 되도 떨치기 힘든 불안이 엄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