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이 75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도내 지방의원들의 정치권 줄서기와 눈치보기 고질병이 다시 도지고 있다. 지방의원들이 학연, 지연, 공천 후유증 등을 이유로 특정 예비후보 지지선언 움직임을 시작한 것이다.
며칠 전 전북도의회에서는 도내 전·현직 지방의원들의 특정후보 지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이 연달아 열렸다.
이들은 “개인적·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누구보다도 지역 현안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으며 실물 경제통이자 당정청과 소통하는 네트워크, 지역발전을 이끌 적임자이기 때문이다”며 두 예비후보 지지결집 배경을 설명했다.
지방의원들의 좋아하는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은 자유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이들의 특정후보 지지는 실정법 위반도 아니다.
하지만 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정치인 개인으로서 특정후보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취지는 좋지만 동료 의원 간 편가르기 등 지역 갈등의 진앙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지역구 민심을 가장 잘 알고 전달하는 입장에서 특정후보 지지는 자칫 지역민 분열을 초래할 수 있고 유권자들의 판단 역시 흐리게 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방의원들은 자기 주머니에 표(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도내 10개 선거구의 총선판도는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어 이들의 선택이 선거판도의 중요변수로 작용된다.
총선 때마다 줄서기가 되풀이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대부분 2년 후 지방선거에서 공천 보장에 집중돼 있다. 이른바 차기를 위한 ‘보험’을 들기 위해 총선 후보자와 이해관계가 맞물린 측면이 강하다.
실제로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이들의 공천권을 장악하고 있는 정치구조에서 지방의원은 정치적 생명줄을 쥐고 있는 셈이다. 이들에게 자의든 타의든 ‘충성’할 수밖에 없다.
지역일꾼인 지방의원은 주민들의 대표이자 풀뿌리 지방자치를 실현해야 할 정치인이다. 발로 뛰는 생활정치로 승부하기보다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고 지역구 예비후보의 눈도장을 찍는 데 더 신경을 쓰는 전북의 의회정치는 후퇴할 수밖에 없고 지방자치의 본질을 훼손하는 일임을 명심해야 한다.
총선 예비후보들 역시 지역발전을 견인할 정책과 공약으로 승부해야 한다. 더 이상 지방의원들을 세과시나 줄 세우기로 동원해선 곤란하다. 역풍을 맞기 십상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