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지 이전 주장까지 제기되며 1년 넘게 계속된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논란이 양보와 이해 바탕의 지속 협의를 통해 극적으로 해결됐다.
전북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공모 선정 이후 발생했던 지역주민 등과의 갈등해소를 위해 지속적 협의를 추진, ‘전북 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와 ‘자연과 지역, 공존과 상생’ 원칙 아래 상호 협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날 대책위는 그간의 합의과정과 내용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개최, 향후 반목과 의견대립을 종식하고 미래농업 및 지역공동체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함께 상호 협력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독미나리, 물고사리 등의 멸종 위기종 보호식물이 서식하는 생태습지 보전을 강력히 요구하며 사업부지의 이전을 주장해 왔다.
또, 스마트팜 농업용수 공급 목적의 대형관정 개발에 따른 인근 지역 지하수 고갈, 자연경관 및 환경적 기능 훼손에 대한 대책 등의 선행을 요구, 실시설계를 위한 지질조사 등이 중단되는 사태까지 초래됐다.
하지만 전북도는 지역주민의 불편함과 걱정거리를 최소화하고, 상생 발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해야 한다는 원칙 아래 김제시 및 농어촌공사와 함께 대책위와 지속적 대화 및 소통에 매진했다.
특히, 총 5차례의 전격 만남을 통해 ▲멸종위기종 보호 및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유수지 확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생태공원화(둘레길, 실개천, 주민여가 편의시설, 체육시설 설치, 녹지공간 조성 등) ▲대형관정 개발 없이 인근 금강용수 및 용암천 관로를 연결해 농업용수원 확보 ▲지역 발전을 위한 주민 지원 상생협력 사업 발굴·반영 협력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문도 도출했다.
도는 갈등이 해결됨에 따라 협약 이행을 뒷받침하고 추진상황 공유, 협력 사항과 향후 운영 등을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상생협의회’를 지역주민들과 공동으로 합의 구성해 정례적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관련 갈등 해결은 지역주민 등의 대승적 양보와 이해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라며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지역사회의 화합과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도가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