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해 전문가들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민관 총력대응을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도 관련 광역자치단체장을 참석토록 해 중앙정부와 자치단체 간 협력과 공조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여동안 청와대에서 보건.의료.학계 등 외부 전문가들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전문가 간담회를 가졌다.

전문가들은 우선 국내로 유입되는 환자 수를 줄여 우리 의료 역량이 감당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는 발원지인 중국으로부터의 인적 유입 차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와 관련 정부는 이날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회의를 통해 중국 후베이성 방문 체류 이력이 있는 외국인에 대해 오는 4일부터 입국을 전면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

전문가들은 특히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역할분담과 협력. 공조체계 구축방안 필요성을 제안했으며, 이에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 해당 광역자치단체장들을 참석시키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오는 4일 예정된 국무회의에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도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새로운 검사법에 따라 검사시약 개발의 기간을 단축했다는 점을 제시하면서 "무엇보다 우선순위를 국민안전에 두고 이번 사태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뒤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힘을 모아주고, 민간과 공공기관 간 협력에도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국가지정 입원병상과 선별진료소 의료진의 업무가 과중돼 효율적 대처가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며 역할분담을 통한 업무와 기능을 분산시키고 지원책마련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 질병관리본부 내에 정부분석 기능을 강화해 관련 정보를 분석,공유하고, 위기분석 국제협력 기능을 강화해 데이터에 기반한 감염병 대응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와함께 간담회에는 치료제. 백신 개발 등 장기대책 논의와 손 씻기 등 감염증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간담회에는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이종구 전 질병관리본부장,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엄중식 가천대 감염내과 교수, 최보율 한양대 예방의학과 교수, 김홍빈 서울대 내과 교수가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