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서도 60대 여성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최종 확진되면서 지역사회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우한을 다녀온 뒤 1차 검사 결과 음성판정을 받아 격리 해제 후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하는 등 정상적인 생활을 해오다 2차검사에서 다시 양성판정을 받아 입원조치 됐기 때문이다. 격리해제 된 기간 중 도내에서만 최소 31명과 접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추가 감염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속도가 예상외로 빠르고 중국외 지역에서도 폐렴사망자가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위험성이 크고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사람간 전염이 있을 수 있어 사전 대응이 쉽지 않다는 점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대소변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다는 발표까지 나왔다. 여기에 발생 초기부터 강력 방역대응을 강조했던 정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적지 않은 허점을 노출, 국민적 불안감은 커져만 가고 있다.
1차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해도 위험성이 상존하는 만큼 격리해제에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는 비판에서부터 신속한 정보 제공을 통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 시켜줘야 함에도 정부나 지자체 모두 발 빠른 대응과는 거리가 멀었다는 지적이다. 음성판정이후 강제할 수 있는 조치가 없다고는 하지만 발병 후 치료가 마무리되는 단계에서도 전염이 가능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란 점에서 자가 격리나 능동감시의 가이드라인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잠복 기간동안 만큼이라도 보다 철저한 추가 격리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 세계 60여 개국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할 만큼 국제적비상사태고 한국은 발원지인 중국 최인접 국가란 점에서 최고단계의 감염예방 조치를 취한다 해도 불안감을 해소하기엔 역 부족이다. 실시간 발생상황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려 불필요한 가짜정보에만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함은 물론 도내 중국인 유학생이나 이들의 밀집지역에 대한 보다 강력한 관리가 시급하다. 지금도 매일 2만 여명의 중국인이 입국하고 있고 중국 춘절연휴 이후 군산을 비롯한 서해항만으로의 중국 여행객급증에 예상된다. 철저한 대비책 마련은 물론 후베이성으로 제한한 중국인 입국금지대책의 확대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국가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 중국 눈치 보다가 국민생명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