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대응체계를 가동해 지역 확산 차단을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가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사태가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에 우선을 두는 자세로 임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자영업자나 관광업 등 피해 계층과 취약계층 지원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정부는 방역 대응 위기경보 ‘경계’ 단계를 유지하면서 ‘심각’ 단계에 준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문 대통령은 중국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 금지에 대해서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부득이한 조치”라며 “세계 각국도 감염병 유입과 화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입국 제한이나 출입국 강화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으로, 힘을 모아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 한다”며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들을 넓은 마음으로 수용한 진천과 아산 주민들의 포용 정신과 우한 현지의 어려움 속에서 총영상관과 한인회를 중심으로 서로 도운 교민들의 상부상조가 큰 감동을 주었다”면서 우한 교민 국내 이송 과정에서 보여준 국민의 협조에 감사를 표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