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에서 국내 8번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 나오면서 보건당국이 비상에 걸린 가운데, 앞으로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 구분 없이 일괄 ‘접촉자’로 분류해 관리 될 방침이다.
3일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확진 환자가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을 보인 시기에 접촉한 사람은 접촉 정도에 관계없이 모두 자가격리 하기로 결정했다.
자가격리의 경우 잠복기인 14일 동안 보건소, 읍·면·동 사무소 공무원을 1:1 담당자로 지정해 관리·지원한다.
이에 따라 도 역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더욱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질본 방침에 맞춰 밀접·일상 접촉자의 구분을 없애고 확진 환자를 14일간 자가격리한 것에 더해, 8번째 확진 환자와 접촉한 일상 접촉자 8명에게 소급 적용하기로 했다.
질본은 3일부터 일상 접촉자에게 자가격리 조치를 발부토록 지침을 내렸지만, 도는 선제적이고 과감한 방역대책을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격리조치 된 이들에 대해서는 생활지원비 또는 유급휴가비용을 지원한다.
대신 격리에 협조하지 않을 시, 형사 고발을 통한 300만원 이하의 벌칙을 부과할 방침도 세웠다. 여기에 환자 조기발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선별진료의료기관을 통한 신속한 검사와 검사비용도 제공한다.
특히 무증상·잠복기 전파 등의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됨에 따라 중국 입국자는 입국 후 14일 이내 발열, 기침 등의 증상만 있어도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기존에는 우한(武漢)시가 포함된 후베이(湖北)성 입국자가 아니면 폐렴 등의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돼야 검사가 가능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유사증상이 있으면 질병관리본부 1339 콜센터와 보건소의 상담 이후 선별 진료 의료기관에 검체를 채취해 보내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의심환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아도 모두 진단검사를 실시해 환자 조기발견체계를 강화한다.
현재 8번째 확진자인 60대 여성과 접촉한 이는 모두 76명이다. 접촉자 중 도내 거주자는 모두 34명으로 11명의 의사 환자가 음성 판정을 받고 격리 해제됐다.
특히 문제가 됐던 군산 시내 목욕탕에서 8번 확진자와 접촉한 이는 1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당국은 경찰의 협조를 받아 목욕탕 주변 CCTV 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과정에서 140여명이 동시간대 출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 보건당국은 확진자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를 통해 접촉자를 계속해서 파악하고 있으며, 앞으로 접촉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8번째 확진자는 원광대학교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으며, 안정적인 상태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