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경기 위축과 관련해 “민간이 어려울수록 정부가 신속한 재정투자로 경제에 힘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를 열고 “사태가 장기화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경제적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면서 “우리 수출의 4분의 1, 외국 관광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고 있고, 해외여행의 발길도 끊고 있으며, 부품 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하는 등 수출·관광·산업 현장의 어려움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감당하면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지역, 업종, 기업과 소통을 강화해 현장에서 답을 찾아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역경제 위축을 언급하며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지역산업과 관광서비스업 등 지원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이며 정부의 기본 책무"라며 "비상한 각오로 신종코로나 종식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며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가짜 뉴스 단속도 거듭 강조하고, ”정부는 중심을 잡고 할 수 있는 일들을 뚜벅뚜벅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시장을 비롯해 중국 우한 교민의 격리보호시설 지역인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등 광역단체장도 참석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 공포안' 등 법률공포안 46건을 심의·의결했다. 첨단소재·부품·장비 분야 연구개발비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22건도 처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