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공포에 도내 경제가 얼어붙고 있다. 도내 유명관광지는 물론 대형 상가, 시장, 일반음식점에 까지 이용객이 급감하며 민생경제를 마비시키고 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 접촉자 구분을 폐지하고 모두를 ‘접촉자’로 구분해 자가 격리 조치키로 하는 등 강화된 예방조치를 내놓으며 대응하는 것과 때를 같이해 일반인들 역시 극도의 공포감에 필수적인 일상 외에 사실상 대부분의 외부활동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수위축은 불가피하고 이로 인한 경기침체는 가뜩이나 경제적 위기감이 높은 전북경제에 치명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국내경제 역시 위기의 전조등이 켜졌다. 과거 감염병 확산 당시 겪었던 외국인 관광객감소, 내수위축, 수출 감소 등의 부작용이 되풀이될 조짐을 보이면서 정부 역시 사태가 조기종식 되지 않을 경우 경기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란 어두운 전망을 내놨다.
우선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내수위축 피해 업종에 대해 정책자금 풀고 업계의 운영비용 절감 지원방안을 추진한다고 했지만 민생경제에 까지 직접 파급효과를 기대하긴 요원한 실정이다. 신종코로나 사태가 진정되고 일반의 우려감이 해소될 때까지 두 손 놓고 기다릴수도 있어 시름이 깊어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지만 당장 손님 발길이 뚝 끊긴 텅 빈 매장을 바라보는 상인들은 당장 직격탄을 맞았다. 지금은 물론이고 본격적인 봄 관광특수를 기대했던 음식·숙박업은 물론 운수나 물류, 자영업자들의 충격은 특히 크다. 세계경제 동반 하락 여파가 국내경제에 부정적 효과를 전파하기 전에 이미 국내 민생경제가 무너지고 있다는 점에서 위기감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감염병이 국가의 근간인 경제를 흔들면서 민생이 심각한 고통을 받는 상황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당장 서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파악해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직접적인 재정지원 강화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일주일이 고비다, 보름만 잘 견디면 된다는 등의 막연한 기대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 불안심리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상황에선 흔들리지 않고 믿음 줄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책만이 유일한 답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