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자해, 자살 위기학생을 빠르게 파악하고 맞춤형 지원하기 위해 교원 전문성을 높이고 학교 밖 전문기관들과 손잡는다.

4일 도교육청은 ‘자살(해) 예방계획’에서 이 같이 밝혔다.

위기학생을 확인하고 이들 자해나 자살 시도에 대응하는 게 우선인 만큼 관리자인 교장과 담당자 연수를 강화한다.

학교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안이나 학생이 있을 경우 도교육청에서 상시 대응한다.

3월부터 민주시민교육과 내 꾸리는 ‘위기관리지원단’을 통해서인데 구성원은 임상심리사, 전문상담사, 장학사 3명이다.

지원단 판단에 따라 상담, 치료, 생활비 등 학생 필요에 맞게 지원한다. 이는 성폭력상담센터, 보호관찰소, 아동보호전문기관 같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에서 함께한다.

고위험군 학생에 대해선 1인당 600만 원까지 정신과나 상해 치료비를 지원한다. 영수증을 확인한 뒤 비용을 지원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앞서 지원할 방법을 모색 중이다.

‘학생건강 증진 전문가 협의체’도 조직해 위기학생 뿐 아니라 전체 학생 정신 건강에 힘쓴다. 초 1, 4학년과 중고 1학년 대상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실시하고 학생정신건강 관리체계를 세운다.

내년 상반기에는 병원형 위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정신과 진료에 거부감을 가지는 이들도 있는 만큼 대학병원 내 위센터를 마련, 학업과 상담을 병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사회가 복잡하다보니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도 늘어난다. 우리 지역도 마찬가지”라며 “위기의식을 느끼는 학생들이 있다면 어려워 말고 도교육청으로 연락해 달라”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