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졸업식 진행방식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오락가락 방침으로 학교 현장 혼란을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졸업식 운영 형태를 며칠 만에, 자체적으로 ‘반별 진행 권장’에서 ‘처음 계획대로 정상 운영’으로 바꿨다.

이 같은 결정은 학교일정에 혼선을 빚을 뿐 아니라 교육부 지침을 따른다던 기존 입장에 반해, 도교육청 위기대처능력을 되묻게 한다는 의견이다.

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초중고 졸업식 관련 공문을 1월 28일과 2월 5일 전달했다.

1월 말 공문에선 ‘졸업식, 입학식 반별 진행 권장’을 언급하고 8일 뒤 2월 초 공문에선 ‘군산을 제외한 감염병 확진자 미발생 지역은 졸업식, 입학식을 처음 계획한 대로 정상운영하길 바란다’고 했다.

며칠 만에 상황이 급변하다보니 학교에선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한다. 도내 한 학교 관계자는 “긴급회의해 학부모 오지 말라고 결정했는데 원래대로 하라니 당황스럽다”며 “졸업식을 하지 않은 학교들은 재논의 한다더라”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학교 관계자는 “졸업식은 1월 초에 해 상관없지만 입학식은 어떻게 할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이 소수일 경우 반별 진행하지 않아도 되는데 자녀와 손주 졸업식에 참여하지 못해 아쉽다는 민원이 있다. 이번 주(7일 기준) 졸업도 거의 끝나 대부분 학교 변수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확인 결과 10일부터 졸업식을 진행하는 도내 초중고는 전체 762곳 중 3분의 1가량인 215곳(2019학년도 각급학교 학사일정 현황)이다.

소규모 학교 구성원 민원이 이유라면 위험한 시기 모든 학교 대상으로 졸업식을 정상화해야 했는지도 짚는다.

몇몇 학부모들은 “어떤 학교는 학부모도 오지 말라 하고 어떤 학교는 같이 사는 가족만 오라 하는 등 복잡하지만 애들 건강을 위해 따랐다”며 “한참 조심해야 하는데 강당에서 외부 인사 불러 졸업식과 입학식을 해도 된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교육부 지침을 준수한다며 자율 격리 대상자 확대도 뒤늦게 발표한 도교육청. 이번만큼은 ‘대규모 행사 자제 권고’에 이어 ‘수업 시수 감축 허용’ 의사까지 밝힌 교육부에 반한다.

전북교육청 비상대책능력이 미흡하다는 얘기가 나오는 건 이 때문. 일관성 없는 행보는 비상대책반 총괄부서와 불통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위기 경보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 시 학생안전관리지원단이 상황을 총괄하는 게 도교육청 매뉴얼이다.

해당사안은 감염이라 인성건강과가 총괄했는데 경험이 덜하다보니 미숙한 게 아니냐는 설명이다.

‘처음 계획대로 정상운영’ 글귀에 대한 온도차는 대책반 내부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걸 드러낸다.

학교교육과에선 “정한대로 강당에서 외부인사 초청해 해도 된다”고, 정책공보실에선 “강당은 확대해석이며 졸업식을 아예 안 하는 곳 많아 이전 공문처럼 반별로라도 하라는 것”이라고 각각 답했다.

대책반에서도 공유하지 못한 내용을 학교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미지수다.

국가위기상황, 학교 구성원들 불안감을 키울 필요는 없지만 감염에 대한 철저하고 일관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