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도내 소비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전북도는 지역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소상공인과 중소 수출기업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경제와 산업 현안 점검회의’는 도 일자리경제본부의 경제 총괄기능이 강화되면서 일자리경제본부와 혁신성장산업국 관련 출연기관이 함께했다.

이날 회의는 수출감소와 내수침체 등 국내외 경제여건 악화와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도내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경제와 산업 분야의 2월중 현안을 점검하고 유관기관과 협조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피해 우려가 큰 소상공인과 중소 수출기업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됐다. 도 일자리경제본부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창업활성화 메이커스페이스 등 정부 공모 대응과 전략적 투자유치를 위한 성장동력 산업 TF 운영, 전북 도약기업 육성 추진, 사회적기업 활성화와 공유경제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혁신성장산업국은 내년 지역혁신성장 계획 수립과 함께 군산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간 연장, 탄소융복합 산업 규제자유특구 추진, 조선기자재기업 신재생에너지 업종전환 지원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진행시키기로 했다.

아울러 도는 일자리경제본부의 추진동력 가속화를 위해 경제분야 기능 강화방안도 추진 할 전망이다. 전북연구원에 경제분석센터를 설치, 도내 일자리, 고용, 수출 등 경제지표 관련 데이터 분석 및 대응 전략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경제상황을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각오다. 여기에 산업생태계 및 연구개발 총괄·관리를 위한 연계, 기업인과의 현장소통을 통한 산업현장 점검 등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경제총괄 조직도 신설해 실물경제와 경제주체를 단계적으로 관리할 컨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해 경제본부의 위상을 높여간다는 복안이다.

한편, 이번에 구성된 회의체는 매월 1회 각 기관의 현안과 경제 이슈에 대한 점검을 통해 사업의 발전방안을 논의해 나간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