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속도에 제동이 걸리지 않으면서 중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 금융기관들이 각종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에 대해 총 2조 원의 신규 자금 지원을 실시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 금융부문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신종 코로나 여파로 매출이 급격히 감소했거나, 중국기업과 거래하는 기업 중 영업 차질 등의 피해를 입었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이 업종 제한 없이 약 1조 9천억 원의 자금을 신규 공급하기로 했다.

전통시장 상인들과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를 대상으로도 1천억 원의 자금이 풀릴 예정이다. 상인회를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이 제공하는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의 추천을 받아 서민금융진흥원과 지원사업 약정을 체결한 전통시장의 영세상인이라면 1인당 1천만 원 한도로 최장 2년간 연 4.5% 이내 금리로 대출을 추가 이용할 수 있다.

NH농협은행 전북본부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개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6월 30일까지(잠정) 금융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피해 우려가 있는 기업은 최대 5억 원, 개인은 최대 1억 원까지 신규자금을 지원하며, 최고 1.0% 이내(농업인은 최대 1.7% 이내) 대출금리 감면과 최장 12개월까지 이자납입 유예도 가능하다.

전주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에 발벗고 나섰다. 9일 시에 따르면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비상대책반'을 구성,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일자리청년정책과 등 관련 부서 4개반으로 구성된 지역경제비상대책반은 △중소기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 △물가·유통관리 △지역관광 등 지역경제 분야와 지역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총력에 다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데 집중키로 했다.

특히, 관광 분야의 경우 한옥마을 내 숙박업, 음식점 등의 소상공인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여행업체에 대한 여행상품 판매주의사항 고지 및 지도점검도 병행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 분야의 경우 전북중소기업청과의 협업을 통해 전북대 대학로, 서부시장, 신중앙시장, 모래내시장, 풍남문 상점가 등 5대 상점가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통한 피해상황을 파악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의 이자차액에 대한 보상과 함께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병수 전주시 신성장경제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와 더불어 지역경제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소상공인·중소기업, 전통시장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분야를 적극 보호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피해상황과 관련한 신고접수는 전북경제통상진흥원 피해통합신고센터(711-2012)와 전주시피해접수창구[소상공인(281-2397), 중소기업(281-2351), 지역관광(281-2814)]으로 하면 된다. /김장천기자·홍민희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