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군산 앞마다에서 해양사고로 4명이 목숨을 잃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군산해양경찰서(서장 조성철)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최근 10년 동안 군산해경 관내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선박은 모두 1209척으로 이중 33척은 침몰 또는 유실돼 40명이 숨지고 15명이 실종됐다.

사고 선박 유형으로는 어선이 매년 50% 이상을 차지하고 수상레저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모터보트(20%)와 낚시어선(8%)의 사고도 해마다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형으로는 엔진고장과 같은 경미한 사고가 전체 63% 차지해 선박 관리소홀로 인한 사고가 여전히 많았고, 충돌 및 좌초 등의 중대사고도 37%가 발생했다.

이에 해경은 이번 분석 자료를 통해 ′해양사고 6대 대응방안′을 시행할 방침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사고 현장까지 평균 대응시간을 단축 ▲6개 해역 특별관리 ▲장기방치, 노후선박 집중관리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활성화 ▲민‧관‧군 구조세력 협력강화 ▲방제장비 전진배치‧관리 등이다.

군산해경 조성철 서장은 “아무리 완벽한 구조시스템을 갖췄다 하더라도 운항자 스스로가 지키는 안전의식 만큼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없다”며 “바다가족 모두가 해양경찰과 협력해 올해에는 그 어느 해보다 안전한 바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해경은 지난해 말 최신예 연안구조정을 추가로 배치하고 경비함 복수승조원 제도를 지속 시행하는 등 해양사고 예방과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