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이승정, 이하 한문연)가 미술관련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시해설 인력 지원 사업’에 도내 4개 미술관이 선정됐다.
  올해로 2년째 진행하는 전시해설 인력 지원 사업은 미술관련 일자리 제공을 통해 예술인의 자생적 생활기반을 마련하여 창작환경을 조성하고, 일반관람객의 미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미술전시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1월 7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동 사업의 공모에는 전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전국 문예회관, 미술관, 비영리전시공간, 비엔날레재단 등 총 100개 기관이 신청했다. 이 가운데 75개 기관이 최종 선정됐다.
  도내에서는 전주문화재단 팔복예술공장, 익산 예술의 전당, 완주문화재단 누에사업단, 장수미술관 4곳이 선정됐다.
  선정된 기관은 2월 중 공개채용을 통해 개별로 전시해설사를 고용하게 된다.
  미술관련 전공 졸업생, 졸업예정자 또는 수료자, 야간대학원 재학생뿐만 아니라 미술작가, 전시해설 경력자 등이 채용 대상이다. 선정 기관은 채용한 전시해설사와 함께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이승정 한문연 회장은 “전시해설 인력 지원 사업을 통해 양질의 미술관련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예술인의 자생력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고, 전국 전시공간 활성화와 국민 문화향유의 기회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