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중국 외에도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국가의 입국자 검역을 강화하는 등 추가 입국제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또 3차 임시 항공편을 투입해 아직 우한에 체류 중인 교민을 추가 이송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코로나 대응 관련 추가 대책을 밝혔다.

정 총리는 “신종코로나는 중국 등 국회 상황이 진전되지 않으면 유입 위험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면서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고, 여행 이력을 의료기관에 제공해 의심환자를 조기에 찾아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중국 내 다른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최근 14일 이내 방문한 경우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정부는 아울러 중국 우한에 체류 중인 교민 이송을 위한 3차 임시 항공편 투입도 추진한다.

정 총리는 “아직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들과 가족들이 남아 있다”며 “그분들을 안전히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 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송인원은 약 20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현재의 위기경보단계는 '경계‘를 그대로 유지한다. 정 총리는 “정부의 방역 관리상황, 신종 코로나의 치명률이 낮은 점, 우리의 의료 수준으로 대응이 가능한 점 등 관계부처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 위기경보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확진자 동선 정보 등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와 지자체 협의, 국가지정 음압치료 병상 900개 확보, 마스크 및 손소독제의 긴급 수급 조정조치 등도 논의됐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