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노동단체가 다단계 하청 구조로 발생하는 불합리한 노동환경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11일 고용노동부 익산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일 전북지역 한 노동자가 자신의 아파트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같이 일하던 동료들에 따르면 투신 하루 전까지 체불된 임금을 받기 위해 노동부를 찾고, 동료들과 체불임금을 받기 위한 방법을 찾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가 임금을 받지 못한 이유로 동료들은 원청에서 1차 하청을 주고, 2차, 3차까지 이어지는 전형적인 다단계 하청 구조에서 부당 이득을 취한 중간 브로커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한다”며 “실제 원청에서 1차 하청업체에 지급한 5억 9000만원 상당의 기성비가 2차, 3차, 4차까지 내려오면서 1500만원 밖에 내려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극단적인 선택을 한 노동자는 물론 해당 업체에서 일을 한 29명의 체불임금 1억 3000만원 상당을 해결하기 위해 노동부에 집단진정 및 근로감독을 요구한다”며 “원청에서 지급한 기성비 사용처와 다단계 하청 과정에서 부당이득을 취한 브로커의 여부 등에 대한 사법처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체불임금으로 생활고에 시달려 극단적인 선택을 한 노동자의 유족에 대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죽음이 나오지 않도록 다단계 하청 구조를 개선하고 발주사와 원청의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