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구정책 방향을 ‘인구정책의 내실화’와 ‘도민 체감도 향상’으로 설정한 전북도는 12일 인구정책 민관회의를 열고, 인구정책 투 트랙 전략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도는 인구정책의 내실화를 위해서 2020년 시행계획으로 분야별 주요과제를 추진하는 동시에 이행과제 모니터링 및 전문가 코칭등을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올 인구정책 시행계획에 따른 주요과제는 저출생, 청년·일자리, 고령화·중장년,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 등 6개 분야로 나뉘며 총 175개 과제가 수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는 1조 926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전망이다.
분야별로 보면 ‘저출생’ 분야에서는 난임부부 자연치유 캠프, 임산부 이송비 지원 등 75개 사업이 진행된다.
‘청년·일자리’는 청년 종합센터 운영과 전북형 청년활동 수당 등 48개 사업이 이뤄진다.
또 고령화·중장년 분야에서는 신중년 취업지원 및 은퇴자 작업공간 설치 등 6개 사업이 추진된다.
귀농귀촌 활성화 지원,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 20개 사업을 운영해 농촌활력도 꾀할 방침이다.
다문화 분야에서는 다문화지원센터 통합서비스 운영 등 18개 사업이, 도시재생 분야에서는 청년층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등 8개 사업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도내 인구감소의 절대적 요인으로 꼽히는 저출생과 청년층 이동을 극복하고, 인구유입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인구정책 브랜드 사업과 인구감소지역 지원사업 등 특화전략도 펼쳐 간다.
이와함께 1시군 1특화 인구정책으로 청년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청년창업 희망키움 사업, 관외출퇴근 근로자 열차운임비 지원 등 14개 사업을 시군과 협력 추진키로 했다.
한편, 인구정책 민관위원회는 ‘전라북도 인구정책 조례’에 근거하여 지난해 구성됐다.
최용범 도 행정부지사와 이영환 전북대 교수가 공동위원장 체제로 인구정책에 관한 주요사항을 자문·심의·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20년 인구정책 추진계획과 ‘제2도민증 추진방안’이 보고·논의됐으며, 제2도민증 도입에 대해서는 대상, 발급혜택 등에 대해 향후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추진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