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라북도의회 운영위원장 
최근 '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많은 도민들이 막연한 공포와 두려움에 휩싸여 있다. 도내에 확진 환자가 발생한 탓도 있겠지만 가짜뉴스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지경이다.
실제로 최근 도내에 ‘전주시 소재 모기관의 연구원 1명이 군산의 확진 환자와 접촉했고 의심 증상으로 신고해 입원했다’는 것과 ‘군산은 물론 전주에서도 확진 환자가 다녀간 지역은 방문만 해도 전염된다’ 또한, 확진 환자가 대중목욕탕을 이용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물에만 닿아도 전염된다’, ‘감염자가 손댄 물품에 닿아도 바이러스가 옮을 수 있다’ 등의 몇 가지 가짜뉴스가 유포됐다. 모두 근거 없는 유언비어로 판명 났지만, 이미 관련 내용이 SNS·문자메시지 등으로 일파만파 퍼진 뒤였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가짜뉴스를 정치·경제적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 보도의 형식으로 유포된 거짓 정보라고 정의하고 있다. 주로 선거와 정치영역에서 상대를 낮추고 자신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됐는데, 최근에는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들이 증가하고 있어 우려된다.
얼마 전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가짜뉴스를 최초 유포한 사람이 경찰에 붙잡히기도 했다. 그는 ‘장난삼아’ 이러한 글을 썼다고 한다. 하지만 그 장난 때문에 많은 사람이 우려와 공포로 며칠을 불안에 떨어야 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가짜뉴스의 증가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정보전염병으로 규정하고 있다. 정보전염병은 잘못된 정보가 미디어,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급속하게 퍼져나가는 것이 전염병과 유사하다는 데서 생겨난 용어로, 사실 여부가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유통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많은 혼란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정보전염병이 확산되면 정부나 방역 당국이 발표한 내용을 신뢰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사회경제적 혼란과 파국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위험성을 내포한다.
대한예방의학회 등은 최근 “코로나 위기극복의 가장 큰 장애물은 가짜뉴스와 왜곡된 정보, 과도한 불안과 선동, 비전문가들의 백가쟁명식 해법, 환자와 접촉자에 대한 낙인 등”이라는 우려 섞인 성명을 내기도 했다.
실제 도내에서도 관계당국의 초기대응에 불안해하는 목소리가 높았고,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의 개인위생용품 가격상승과 품귀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다수의 학교가 일시 휴교에 들어갔고 대형 할인점을 비롯한 상가들이 휴업하면서 경제활동 및 소비심리가 위축돼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휘청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내에서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고 모든 확진 환자는 당국의 관리하에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확진환자들이 잇따라 완치판정을 받고 퇴원하고 있으며 도내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의 수도 급감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이번 사태를 지나치게 낙관해선 안 되겠지만 과도한 가짜뉴스와 이로 인한 정보전염병이 번지는 것은 스스로 경계해야 할 것이다. 신종코로나보다 무서운 정보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5시 두 차례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시행하고 있으며 전라북도 역시 매일 브리핑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적 측면에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일상 속에서 더 위생관리에 유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 전라북도는 200만 도민의 불안감 차단과 경제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조해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도 주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